아래 문서는 Firebase 공식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Firebase 인증 시스템 개요
Firebase Authentication은 Unity 게임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구글,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로그인 지원
- 이메일/비밀번호 기반 인증
- 익명 인증
- 사용자 프로필 정보 관리
- 크로스 플랫폼 지원 (iOS, Android)
2. 주요 구현 시나리오
2.1 초기 설정
-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 Unity 프로젝트에 Firebase SDK 추가
- google-services.json (Android) 또는 GoogleService-Info.plist (iOS) 설정
2.2 인증 흐름
1. 앱 시작 시 Firebase 초기화
Firebase.Auth.FirebaseAuth auth = Firebase.Auth.FirebaseAuth.DefaultInstance;
2. 현재 로그인 상태 확인
if (auth.CurrentUser != null) {
// 이미 로그인된 상태
} else {
// 로그인 필요
}
3. 구글 로그인 구현
- Google Sign-In SDK를 통해 인증 정보 획득
- Firebase Credential로 변환하여 인증
- 인증 성공/실패 처리
2.3 사용자 데이터 관리
Cloud Firestore 활용
- 사용자별 게임 데이터 저장
-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
- 보안 규칙을 통한 접근 제어
사용자 프로필 정보
- 기본 정보 (이름, 이메일, 프로필 사진)
- 커스텀 사용자 데이터
- 계정 연동 및 관리
3. 보안 고려사항
- 토큰 기반 인증
-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 보안 규칙 설정
- 인증 상태 모니터링
4. 모범 사례
- 자동 로그인 구현
- 오프라인 지원
- 에러 처리
- 사용자 세션 관리
- 데이터 캐싱
5. 장점
1. 서버리스 아키텍처
- 별도의 백엔드 서버 구축 불필요
- 확장성 자동 관리
2. 통합된 서비스
- 인증,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등 통합 제공
- 일관된 API
3. 크로스 플랫폼 지원
- iOS, Android 동시 지원
- 일관된 사용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