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문서는 Firebase 공식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Firebase 인증 시스템 개

Firebase Authentication은 Unity 게임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글,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로그인 지
  • 이메일/비밀번호 기반 인증
  • 명 인증
  • 사용자 프로필 정보 관리
  • 크로스 플랫폼 지원 (iOS, Android)

 

2. 주요 구현 시나리오

2.1 초기 설정

 

  •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 Unity 프로젝트에 Firebase SDK 추가
  • google-services.json (Android) 또는 GoogleService-Info.plist (iOS) 설정

 

2.2 인증 흐름

 

1. 앱 시작 시 Firebase 초기화

 

Firebase.Auth.FirebaseAuth auth = Firebase.Auth.FirebaseAuth.DefaultInstance;

 

2. 현재 로그인 상태 확인

if (auth.CurrentUser != null) {
    // 이미 로그인된 상태
} else {
    // 로그인 필요
}

 

 

3. 구글 로그인 구현

  • Google Sign-In SDK를 통해 인증 정보 획득
  • Firebase Credential로 변환하여 인증
  • 인증 성공/실패 처리

 

2.3 사용자 데이터 관리

Cloud Firestore 활용

 

  • 사용자별 게임 데이터 저장
  •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
  • 안 규칙을 통한 접근 제어

 

사용자 프로필 정보

 

  • 기본 정보 (이름, 이메일, 프로필 사진)
  • 커스텀 사용자 데이터
  • 계정 연동 및 관리

 

3. 보안 고려사항

 

  • 토큰 기반 인증
  •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 안 규칙 설정
  • 인증 상태 모니터링

 

4. 모범 사례

 

  • 자동 로그인 구
  • 오프라인 지
  • 에러 처리
  • 사용자 세션 관리
  • 데이터 캐싱

 

5. 장점

 

1. 서버리스 아키텍처

 

  • 별도의 백엔드 서버 구축 불필요
  • 확장성 자동 관리

2. 통합된 서비스

  • 인증,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등 통합 제
  • 일관된 API

3. 크로스 플랫폼 지원

  • iOS, Android 동시 지원
  • 일관된 사용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