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음 시도해 볼 프로젝트는 유니티 6을 활용할 예정이라 자료를 수집해 놓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유니티 6에서 새롭게 추가된 그래픽 개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GPU Resident Drawer
- CPU에서 GPU로 작업 부하를 이동하여 CPU 성능을 최대 4배 정도 향상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 복잡한 계산을 GPU로 오프로드하여 CPU의 처리 시간을 크게 줄여 성능을 향상하고 더욱 복잡하고 세밀한 장면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컴퓨팅 셰이더를 지원하는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활성화 방법:
- Project Settings > Graphics로 이동하여 Shader Stripping 섹션에서 BatchRendererGroup Variants를 Keep All로 설정합니다.
- 활성 URP 또는 HDRP Asset에서 Rendering 섹션의 GPU Resident Drawer를 Instanced Drawing으로 설정합니다.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에서 Static Batching을 비활성화합니다.
- URP에서 Forward+ 렌더링 모드를 사용합니다.
활성화 확인: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
public class GPUResidentDrawerCheck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f (GraphicsSettings.currentRenderPipeline is UniversalRenderPipelineAsset urpAsset)
{
bool isEnabled = urpAsset.gpuResidentDrawerMode == GPUResidentDrawerMode.InstancedDrawing;
Debug.Log("GPU Resident Drawer is enabled: " + isEnabled);
}
}
}
6방향 조명
- 6개의 다른 방향에서 오는 빛에 대한 연기의 조명 반응을 포함하는 라이트맵 세트를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 이러한 라이트맵은 알파 채널 및 선택적 방출 마스크와 함께 두 개의 텍스처 세트로 베이크 됩니다.
- 이러한 텍스처를 사용하면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연기를 동적으로 음영 처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연기와 같은 Volumetric 효과의 사실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맵을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 새 VFX Graph 에셋을 만들고 엽니다.
- 새 Particle Lit Output을 만들고 선택합니다.
- Inspector 창에서 Material Type 드롭다운에서 Six Way Smoke Lit를 선택합니다.
Volumetric Fog Output
- HDRP의 Volumetric Fog Output은 더욱 사실적인 안개 효과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 기능을 통해 다양한 밀도를 가진 국지적인 안개 효과를 생성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Volume > Local Volumetric Fog를 선택합니다.
- Project Settings 창을 열고 Quality > HDRP > Lighting > Volumetrics로 이동하여 Volumetric Fog를 활성화합니다.
- Graphics > HDRP Global Settings로 이동하고 Frame Settings (Default Values)에서 Camera 섹션을 선택합니다.
- Lighting을 선택하고 Fog를 활성화합니다.
- Volume 컴포넌트에서 Add Override를 선택하고 Fog를 선택합니다.
- Fog 컴포넌트에서 Enable 토글을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State 설정을 Enabled로 변경합니다.
- Volumetric Fog 토글을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URP 업데이트
- 크로스 플랫폼 HDR 추가: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HDR (High Dynamic Range)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 모션 블러 볼륨 컴포넌트에 Camera And Objects 옵션 추가: 모션 블러 효과를 카메라와 오브젝트에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URP Global Settings에 Default Volume Profile 필드 추가: URP 전역 설정에서 기본 볼륨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에 Volume Profile 필드 추가: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에서 볼륨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hader Graph 셰이더에 대한 자동 시간 기반 모션 벡터 생성 추가: Time 노드만 기반으로 하는 정점 애니메이션이 있는 Shader Graph 셰이더에 대해 자동으로 시간 기반 모션 벡터를 생성합니다.
- Forward+ 렌더링 경로에 XR 렌더링 및 직교 투영 카메라 지원 추가: Forward+ 렌더링 경로에서 XR 렌더링 및 직교 투영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