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6 그래픽 개선사항

네,가능합니다 ㅣ 2025. 1. 15. 16:44

오늘은 다음 시도해 볼 프로젝트는 유니티 6을 활용할 예정이라 자료를 수집해 놓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유니티 6에서 새롭게 추가된 그래픽 개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GPU Resident Drawer

  • CPU에서 GPU로 작업 부하를 이동하여 CPU 성능을 최대 4배 정도 향상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 복잡한 계산을 GPU로 오프로드하여 CPU의 처리 시간을 크게 줄여 성능을 향상하고 더욱 복잡하고 세밀한 장면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컴퓨팅 셰이더를 지원하는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활성화 방법:

  1. Project Settings > Graphics로 이동하여 Shader Stripping 섹션에서 BatchRendererGroup Variants를 Keep All로 설정합니다.
  2. 활성 URP 또는 HDRP Asset에서 Rendering 섹션의 GPU Resident Drawer를 Instanced Drawing으로 설정합니다.
  3.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에서 Static Batching을 비활성화합니다.
  4. URP에서 Forward+ 렌더링 모드를 사용합니다.

활성화 확인: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

public class GPUResidentDrawerCheck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f (GraphicsSettings.currentRenderPipeline is UniversalRenderPipelineAsset urpAsset)
        {
            bool isEnabled = urpAsset.gpuResidentDrawerMode == GPUResidentDrawerMode.InstancedDrawing;
            Debug.Log("GPU Resident Drawer is enabled: " + isEnabled);
        }
    }
}

6방향 조명

  • 6개의 다른 방향에서 오는 빛에 대한 연기의 조명 반응을 포함하는 라이트맵 세트를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 이러한 라이트맵은 알파 채널 및 선택적 방출 마스크와 함께 두 개의 텍스처 세트로 베이크 됩니다.
  • 이러한 텍스처를 사용하면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연기를 동적으로 음영 처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연기와 같은 Volumetric 효과의 사실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1.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맵을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2. 새 VFX Graph 에셋을 만들고 엽니다.
  3. 새 Particle Lit Output을 만들고 선택합니다.
  4. Inspector 창에서 Material Type 드롭다운에서 Six Way Smoke Lit를 선택합니다.

Volumetric Fog Output

  • HDRP의 Volumetric Fog Output은 더욱 사실적인 안개 효과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 기능을 통해 다양한 밀도를 가진 국지적인 안개 효과를 생성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1.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Volume > Local Volumetric Fog를 선택합니다.
  2. Project Settings 창을 열고 Quality > HDRP > Lighting > Volumetrics로 이동하여 Volumetric Fog를 활성화합니다.
  3. Graphics > HDRP Global Settings로 이동하고 Frame Settings (Default Values)에서 Camera 섹션을 선택합니다.
  4. Lighting을 선택하고 Fog를 활성화합니다.
  5. Volume 컴포넌트에서 Add Override를 선택하고 Fog를 선택합니다.
  6. Fog 컴포넌트에서 Enable 토글을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State 설정을 Enabled로 변경합니다.
  7. Volumetric Fog 토글을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URP 업데이트

  • 크로스 플랫폼 HDR 추가: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HDR (High Dynamic Range)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 모션 블러 볼륨 컴포넌트에 Camera And Objects 옵션 추가: 모션 블러 효과를 카메라와 오브젝트에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URP Global Settings에 Default Volume Profile 필드 추가: URP 전역 설정에서 기본 볼륨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에 Volume Profile 필드 추가: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에서 볼륨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hader Graph 셰이더에 대한 자동 시간 기반 모션 벡터 생성 추가: Time 노드만 기반으로 하는 정점 애니메이션이 있는 Shader Graph 셰이더에 대해 자동으로 시간 기반 모션 벡터를 생성합니다.
  • Forward+ 렌더링 경로에 XR 렌더링 및 직교 투영 카메라 지원 추가: Forward+ 렌더링 경로에서 XR 렌더링 및 직교 투영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