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문서 작성과 시스템 설계 리뷰

네,가능합니다 ㅣ 2025. 1. 14. 21:10

🎯 오늘의 학습 

 

  • 기존 구현 코드를 기술 문서화하는 방법 학습
  • 시스템 설계의 의도와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방법 이
  • 이어그램과 플로우차트를 활용한 시각화 기법 습

 

 

📝 주요 학습 내용

1. 기술 문서화의 중요성

 

  • 단순히 "어떻게(How)" 구현했는지가 아닌, "왜(Why)" 그렇게 구현했는지 설명하는 것의 중요성
  • 코드의 기술적 구현보다 설계 결정의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의 가치
  • 다른 개발자들이 시스템을 이해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서화 방법

 

 

2. 시스템 설계 리뷰 방법

 

3. 실제 사례 분석: 데미지 텍스트 시스템

용 이유

1. 성능 최적화

  • 브젝트 풀링으로 메모리 관리
  • DOTween을 활용한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2. 확장성

  • 다양한 데미지 타입 지
  • 스터마이징 가능한 애니메이션 파라미터

 

구현 내용

public class DamageText : PooledObject<DamageText>
{
    public void Setup(float damage, Color color, float duration, float floatSpeed)
    {
        animationSequence = DOTween.Sequence()
            .Join(transform.DOMoveY(transform.position.y + floatSpeed, duration))
            .Join(textMesh.DOFade(0, duration * 0.5f)
            .SetDelay(duration * 0.5f));
    }
}

🔍 배운 점

1. 문서화 관점의 변화

  • 코드 구현 자체보다 설계 결정의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더 중
  • 각화 도구(머메이드 등)를 활용한 효과적인 설명 방법

2. 시스템 설계 되돌아보기

  • 존 구현의 장단점 분석
  • 더 나은 대안이 있었는지 고
  • 향후 개선 방향 도

3. 효과적인 기술 문서 작성법

  • 명확한 구조와 계층화
  • 드 예제와 설명의 적절한 조화
  • 다이어그램을 통한 시각적 

 

💡 향후 적용 방안

 

1. 프로젝트 문서화 개

  • README 파일에 시스템 설계 이유 추가
  • 요 컴포넌트별 설계 문서 작성
  • 시각적 다이어그램 추가

2. 코드 리뷰 프로세스 개

  • 구현 이유에 대한 설명 포
  • 계 결정에 대한 토론 강

3. 지속적인 문서 업데이트

  • 스템 변경 시 문서 동기화
  • 팀원 피드백 반영

 

🎯 다음 학습 목표

 

  • 양한 다이어그램 도구 학
  • 기술 문서 작성 스킬 향상
  • 시스템 설계 패턴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