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 타격감 구현에 대한 고찰

네,가능합니다 ㅣ 2024. 12. 24. 21:05

오늘은 유니티로 핵앤슬래시 게임의 타격감과 피격감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읽고 다양한 효과 구현 방법을 고민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별로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개발자의 입장에서 계속해서 고민하고 시도해보며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주요 내용:

  • 타격 효과: 카메라 흔들림, 화면 번쩍임, 이펙트, 사운드 효과, 애니메이션, 조작 및 무기, 환경 피드백, 슬로우 모션, 진동 등을 활용하여 타격감을 극대화할 수 있음.
  • 피격 효과: 경직 애니메이션, 색상 변화, 피격 이펙트, UI 효과, 사운드 효과 등을 통해 피격감을 표현할 수 있음.
  • 유니티에서의 적용: 파티클 시스템, 애니메이션 이벤트, 셰이더, 사운드 등 유니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효과를 구현할 수 있음.
  • 구현 팁: 타격 강도에 따른 효과 차별화, 다양한 효과의 조합, 게임 분위기와의 조화, 성능 최적화 등을 고려해야 함.

구체적인 예시:

  • 카메라 흔들림: 무거운 무기 타격 시 강렬한 화면 흔들림 효과를 주어 무게감을 표현
  • 화면 번쩍임: 타격 순간 화면을 밝게 번쩍여 마찰 효과를 표현
  • 이펙트 활용: 타격 시 불꽃, 연기, 섬광 등의 파티클 효과를 발생
  • 사운드 효과: 금속성 충돌음, 폭발음 등의 효과음을 재생하여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
  • 경직 애니메이션: 피격 시 캐릭터가 움찔하거나 밀려나는 애니메이션을 적용
  • 색상 변화: 피격 순간 캐릭터의 색상을 붉게 깜빡이거나 흰색으로 밝게 표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