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정리
Lerp의 공식 : Result = A + (B - A) * t
- A: 첫 번째 값 (시작값)
- B: 두 번째 값 (끝 값)
- t: 보간 비율 (0~1의 값)
여기서 t가 0이면 A에 해당하는 값이 반환되고, t 가 1이면 B에 해당하는 값이 반환된다.
고로 t의 비율에 따라 A와 B사이의 값의 비율이 결정된다.
색상에서의 Lerp 예시
색상을 Lerp로 보간한다고 할 때, 예를 들어 0과 1 사이의 비율을 사용해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보간할 수 있습니다:
- A = 검은색 (0, 0, 0)
- B = 흰색 (1, 1, 1)
- t = 0 → 검은색 (Lerp의 결과는 A)
- t = 1 → 흰색 (Lerp의 결과는 B)
- t = 0.5 → 중간 회색 (0.5, 0.5, 0.5)
텍스처의 Alpha를 사용한 Lerp
Lerp는 두 텍스처나 색상 값을 섞는 데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이 경우 Alpha 값(0에서 1 사이의 투명도 값)을 보간 비율로 사용하여 두 텍스처가 얼마나 섞일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 A = 텍스처1
- B = 텍스처2
- t = Alpha 값 (텍스처의 각 픽셀마다 다를 수 있음)
여기서 t가 0에 가까우면 텍스처1이 더 많이 반영되고, t가 1에 가까우면 텍스처2가 더 많이 반영됩니다. 따라서 Alpha 값에 따라 두 텍스처가 섞여서 최종 결과를 나타냅니다.
아래는 예시이다.
A에 파란색과
B에 빨간색을 넣었다
그리고 t에 흰색배경에 검은 점들을 찍어놓은 텍스쳐를 넣었다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결과는 빨간색 배경에 파란색 점들이 찍혀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