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 장착 시스템 구현

 

1.1 스킬 슬롯 선택 UI 구현

 

  • UISkillSlotSelector을 통해 스킬 장착 시 슬롯 선택 기능 구현
  • 현재 장착된 스킬 표시 및 슬롯 구분 기능 추가
public class UISkillSlotSelector : UIBase
{
    [SerializeField] private UISkillSlotSelectorButton[] slotButtons;
    
    private void OnSlotSelected(int slotIndex)
    {
        skillSystem.EquipSkill(skillToEquip, slotIndex);
        Managers.UI.Hide<UISkillSlotSelector>();
    }
}

 

1.2 스킬 장착 로직 개선

 

  • SkillSystem에서 스킬 장착 시 이벤트를 발생하도록 수정
  • UI 업데이트를 이벤트 기반으로 변경하여 결합도 감소
public void EquipSkill(BaseSkill skill, int slotIndex)
{
    skillSlots[slotIndex].equippedSkill = skill;
    EventManager.Dispatch(GameEventType.SkillEquipped, (skill, slotIndex));
}

 

 

2. VFX 풀링 시스템 구현

 

2.1 PooledVFXController 구현

 

  • 파티클 시스템을 위한 재사용 가능한 컨트롤러 구현
  • Odin Inspector를 활용한 직관적인 에디터 인터페이스 구성
public class PooledVFXController : PooledObject<PooledVFXController>
{
    [FoldoutGroup("파티클 설정")]
    [Required]
    [SerializeField] private ParticleSystem mainParticleSystem;

    [FoldoutGroup("위치 오프셋")]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forwardOffset;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rightOffset;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upOffset;
}

 

 

2.2 스킬 이펙트 시스템 개선

 

  • BaseSkill에서 이펙트 생성 로직 개선
  • 비동기 처리를 통한 안정적인 이펙트 재생
protected async Task SpawnEffect(Transform origin)
{
    var effect = pool.Get();
    effect.SetupVFX(origin, true);
    await Awaitable.NextFrameAsync();
}

 

 

3. 쿨다운 시스템 구현

 

3.1 쿨다운 UI 구현

 

  • 쿨다운 오버레이 및 텍스트 표시 기능 구현 
  • Awaitable Timer를 활용한 쿨다운 진행도 표시 
public void StartCooldown(float duration)
{
    cooldownTimerId = AwaitableTimer.StartTimer(
        duration,
        OnCooldownComplete,
        (elapsedTime) => UpdateCooldownUI(duration, elapsedTime)
    );
}

 

 

3.2 쿨다운 관리 시스템

 

  • SkillSystem에서 쿨다운 상태 관리
  • 이벤트 기반 쿨다운 동기화

 

4. 기타 개선사항

 

4.1 코드 구조 개선

 

  • UI컴포넌트들의 UIBase 상속 구조 정리
  • 이벤트 시스템을 통한 컴포넌트 간 통신 개선

 

4.2 버그 수정

 

  • 스킬 장착 시 UI 업데이트 문제 해결
  • 쿨다운 초기화 문제 수정

 

5. 특이사항

 

  • Unity6 의 Awaitable 기능을 활용하여 비동기 처리 개선
  • 오브젝트 풀링을 통한 메모리 관리 최적화

 

 

이펙트 위치, 회전 설정 가능